본문바로가기

뉴스

실외 연습장 스윙 분석 장비도 첨단화 물결

남화영 기자2024.11.15 오전 10:04

폰트축소 폰트확대

뉴스이미지

리더스 골프랜드. 국내 최대 규모로 전체 132타석에 스윙 분석 모니터가 설치되어 있다.

골프 연습에도 첨단 과학 영역의 진출이 확대되고 있다. 연습장마다 간단한 스윙 보조기는 물론 첨단 스윙 분석기까지 설치되고 있다.

2003년 트랙맨이라는 장비가 골프 시장에 도입된 이래 20여 년이 지난 지금은 세계 곳곳에서 프로 선수 뿐만 아니라 용품과 기술에 밝은 아마추어 골퍼 및 프라이빗 레슨 현장에도 다양한 브랜드와 측정 기능을 갖춘 장비들이 활용된다.

프로를 가르치는 교습가들은 트랙맨, 플라이트 스코프 등 측정 장비를 대부분 휴대한다. 리디아 고, 고진영, 박현경 등을 가르친 이시우 빅피쉬아카데미 원장은 경기도 수원컨트리클럽 부설 연습장 타석에 설치된 스펙트럼 기기를 통해 선수들의 다양한 샷을 측정하고 이를 분석 자료로 활용한다.

이 원장은 선수들이 분석 장비를 의식하면서 스윙 측정할 때마다 미세하게 달라지는 데이터보다는 선수의 자연스러운 평상시 스윙과 루틴의 데이터 결과를 원했는데 그걸 연습장 타석에서 해결했다고 한다. 국내의 대형 고급화를 지향하는 실외 연습장들의 추세도 넓은 타석과 쾌적한 주차 환경 등의 서비스보다는 스윙 분석을 제대로 해주는 본질적인 흐름으로 가고 있다.

오크밸리 드라이빙레인지에는 80타석 전 타석 스펙트럼이 설치되어 있다.

종전까지 환경과 기술력 등 요인으로 타석마다의 골퍼 스윙 궤도 촬영과 측정기 설치가 불가능했으나 이제는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골프 수요 및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실외 골프연습장들은 기존 고객 유지 및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갖은 노력을 한다. 그래서 실외 연습장도 고급화냐 대중 실용성이냐로 양극화하고 있다.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IT 환경에도 친숙한 중장년 골퍼들이 고급스러운 실외 연습장의 주요 고객군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고급화를 지향하는 실외 골프 연습장일수록 타석 마다의 스윙 분석 장치를 도입하는 추세가 확산하고 있다. 특히 신설 연습장의 경우 더욱 적극적으로 시스템 투자를 검토한다.

국내외 다양한 업체들도 실외 연습장에 보급하기를 원한다. 가장 앞선 기업은 미디어브릿지가 제조 유통하는 스펙트럼 브랜드다. 100타석 전후 대형 실외 골프연습장들로부터 10년 이상 꾸준한 선택을 받고 있는 국산 브랜드다. 고성능 카메라, 특수 디스플레이 및 분석 소프트웨어 등 핵심 모듈이 자체 개발, 제작되고 있다.

실외 연습장에 타석 마다의 분석 시스템 설비는 확산 단계다. 하지만 연습장 사업주들이 타석 모니터에 관심을 두면서도 선뜻 나서지 못하기도 한다. 매년 변화무쌍한 날씨 환경이 실외 모니터를 자주 망가뜨렸기 때문이다. 5년 이상 실외 환경에서 중단 없이 잘 운영되어 검증된 시스템을 써야 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모 연습장은 이름난 해외 브랜드를 타석에 설치했다가 겨울철에 모니터들이 잇달아 고장나 전량 폐기하기도 했다. 한국은 사계절이 있고 최근 온난화로 인해 실외 환경이 점점 더 혹독해진다. 실내 공간에서 쓰던 기술을 기반으로 실외에 도전했다가 2, 3년내 사업을 철수한 A, B브랜드가 대표적인 실패 사례다.

두성골프클럽은 국내 최대 돔 골프연습장으로 65타석 전체에 스펙트럼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80타석 내외의 대형 실외 연습장에서도 무리 없이 잘 운영되어야 한다. 많은 타석을 운영하는 연습장에서 하루에도 수차례 고객 클레임이 들어오면 운영 및 시설 관리팀은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 통합관제 시스템으로 모든 타석의 운영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원격 진단하고 신속하게 대응하지 않는다면 부담은 훨씬 가중된다.

스윙을 측정하는 단말기의 위치도 중요하다. 최적 장소는 타석 이용자의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는 타석 내 타석 이용자의 정면이다. 하지만 이 위치에 단말기가 놓이려면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높은 밝기의 디스플레이 기술이 탑재되어야 아침부터 햇볕이 강한 낮과 어두운 야간에도 적절한 화면 밝기와 선명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타석에 비가 들이치거나 사용자의 클럽이나 볼이 시스템에 충격을 주어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영하 20도 내외로 떨어지는 혹한기와 강한 햇빛으로 단말기 온도가 급상승하는 한여름에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안개, 비, 역광 등 특정 상황에서 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하기도 한다. 실내 연습장에 비해 실외 환경이 결코 녹록지 않다.

타석 스윙 측정 시스템은 이처럼 사용자와 관리자 모두의 기호와 이용에 많이 좌우되는 예민한 시장이기도 하다. 이용자는 타석에 들어 와 스윙할 때 쉽고 빠르게 측정되는 시스템을 반긴다. 국내의 다양한 업체들이 추구하는 목표다. 국내 기업 스펙트럼은 신속한 기술 지원이 가능하고 비용은 합리적이라는 점에서도 해외 브랜드에 비교 우위가 있다.

관련기사